본문 바로가기
개발/C

[C언어] break, continue, return , goto 이란? 제어문이란? 제어문 사용법간단 정리~!

by jinhyuk._.c 2022. 11. 23.

 

제어문이란?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코드입니다. 

크게 4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break, continue, return , goto 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제어문을 알게되면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사용할 수 있고 편리하게 개발을 할 수 가있습니다.

 

break 란?

break 는 사전적인 의미로 '부서지다' 라는 의미가 있는데 코드에서는

지금 처리하고 있는 반목문이나 조건문을 빠져나가 반복문이나 조건문 이후의 코드를 실행니다.

 

break 사용법

if 문과 같이 사용되기도 하고 for 문 혹은 while 문 등의 반복문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포스팅은 안했지만 swich 문이라는 곳에도 사용이 됩니다. 추후 swich 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ㅏ.

 

break 사용 코드

if 문과 break 를 사용할때에는 다음처럼 사용을 하고 사용을 하게되면 반복문을 빠져나가서 반복 밖의 코드가 실행이 됩니다.

#include<stdio.h>

int main()
{
	int a = 0;
	int b = 0;
	
		for (b = 0; b < 100; b++)
		{
			printf("b 의 값  = %d \n", b);

			if (b > 10)
			{
				printf("제어문 실행\n"); 
				break; // b가 10 보다 커지면 for을 나감
			}
		}
		printf("반복문 나옴 \n");
	
	return 0;
}

 

실행 결과

for 문에서 100번을 반복해야하지만 

b가 10보다 커지면 if 문을 만나 break 가 실행되어 반복문을 나옵니다.

 

 

break 사용 코드2

break 를 실행되면 반복문을 빠져나가서 반복문 밖의 코드가 실행이 됩니다.

#include<stdio.h>

int main()
{
	int a = 0;
	int b = 0;

	for (a = 0; a < 100; a++)
	{
		printf("a 의 값  = %d \n", a);
		for (b = 0; b < 100; b++)
		{
			printf("b 의 값  = %d \n", b);

			if (b > 10)
			{
				printf("제어문 실행\n");
				break;
			}

		}
		printf("두번째 반복문 나옴 \n");
		break;

	}
	printf("첫번째 반복문 나옴 \n");
		
	return 0;
}

 

실행 결과

두번째 반복문에서 break를 만나 반복문을 나오고 첫번째 반복문에서 break 를 만나 반복문을 나옵니다.

 

continue란?

continue 는 반복문 안에서 사용됩니다.  continue 를 실행하면 반복문의 조건을 판단하는 줄로 이동합니다.

 

continue 사용법

if 문과 같이 사용되기도 하고 for 문 혹은 while 문 등의 반복문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continue 사용 코드

if 문 안에 a를 2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있으면 continue를 실행합니다

#include<stdio.h>

int main()
{
	int a = 0;
	int b = 0;

	for (a = 0; a <= 10; a++)
	{
		if ((a%2) == 1) // a를 2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있으면 continue를 실행합니다
			continue;

		printf("a의 값 = %d\n", a);
	}
	return 0;
}

실행결과

a를 2로 나눈 나머지가 1이면 조건문으로 돌아갑니다.

 

return 이란?

반환값을 반환해주는 역할로 return을 실행하면 함수를 빠져나갑니다.

main 함수에서도 사용을 하는데 main 함수에서는 프로그램을 잘 끝냈다는 의미로 0을 반환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return 사용법

if 문과 사용을 하거나 main 함수 혹은 함수 내에서 사용을 합니다.

함수에 대한 내용을 추후 포스팅에서 함수에 대한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return 사용 코드

반복문 안에 a가 5보다 커지면 return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include<stdio.h>

int main()
{
	int a = 0;
	int b = 0;

	for (a = 0; a <= 10; a++)
	{
		if (a>5) // a가 5보다 커지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return 0;

		printf("a의 값 = %d\n", a);

	}
	
}

실행결과

0을 반환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예시로 5를 반환하면 5를 반환하고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goto 란?

 goto 는 코드를 작성한 사람이 지정한 코드가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goto 문은 코드를 무시해서 안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저는 편리하다고 생각하여 가끔 사용을 합니다.

(코드에 안좋은 영향은 없다고 합니다...)

 

goto 사용법

goto 뒤에 문자나 문자열 아무거나 적고 이동할곳에 goto 뒤 적은 내용을 넣고 : 을 붙혀줍니다.

형식

goto xxxx;

xxxx:

 

goto 사용 코드

if 문에서 a 가 5보다 커지면 하단의 test라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include<stdio.h>

int main()
{
	int a = 0;
	int b = 0;

	for (a = 1; a <= 10; a++)
	{
		if (a > 5)
		 goto test; // a 가 5보다 커지면 하단의 test라는 곳으로 이동
		printf("a 의 값 = %d\n", a);
	}
test:
	printf("test가 실행됨");
	return 0;
}

실행 결과

a가 5보다 커져서 goto 가 실행이 되고 test가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후 return 이 실행되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오늘의 포스팅 정리

 

오늘은 break, continue, return, goto 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제어문들은 사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사용하기도 하고 에러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 제어문들은 이해를 돕기위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wich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